TOP
추천도서

이달의 추천도서
[8월 추천도서] 창세기에서 만난 경영의 지혜

2021.07.26

본문

저자
한정화, 권수라, 이상명, 최성진
출판사
맑은나루
소개
굿 비즈니스, 위대한 기업경영을 위한 창세기의 지혜

책소개


수많은 위기와 도전 속에서 기업을 경영하는 CEO의 입장이나 크리스천 직장인들은 많은 고민에 직면해 있습니다. 나 자신도 오랫동안 이런 고민을 하다가 말씀을 기업 현장에 접목하고 실천하기 시작하면서 경영의 새로운 지평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모아서 책을 쓰고 강연도 하는 기회를 갖게 되면서, 수많은 기업인들로부터 질문을 받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성경의 진리를 기업현장에 적용하여 올바른 경영을 하면서도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까? 이 책은 이러한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 쓰여졌습니다.
‘기업 세계 위에 하나님 나라가 임하게 하옵소서’라는 사명을 가지고 지난 20 여년간 연구활동을 해온 기독경영연구원의 교수들에게 이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제를 의뢰했습니다. 1차 년도의 연구 과제로서 구약에서는 창세기, 신약에서는 마태복음을 중심으로 성경의 진리가 기업 경영 현장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탐구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성경적 원리를 제시하는 차원이 아닌 경영 이론에 비추어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할 수 있는가, 그리고 실제 경영 사례는 어떤 것이 있는가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작업은 결코 쉽지 않은 과정이었습니다. 이 분야에 오랫동안 연구를 해온 교수와 전문가들이지만 수많은 탐색과 토론의 시간을 거쳐 ‘창세기에서 만난 경영의 지혜’와 ‘마태복음에서 만난 경영의 지혜’라는 두 권의 작품을 탄생시키게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연구진들에게 큰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특히 금년은 기독경영연구원이 25주년이 되는 해여서, 여호와 이레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출판을 통한 하나님 나라 실현이라는 사명을 가지고 그간 기독경영연구원의 연구 성과를 출판해 왔습니다.
이 책이 기업현장에 있는 경영자들과 직장인들에게 널리 읽혀져서 기업세계 위에 하나님의 나라가 확장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모두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생육하고 번성하라’라는 창조명령과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라’라는 선교명령을 온전히 감당하여,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라는 칭찬을 듣게 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저자소개


저자: 한정화 교수

서울대 경영학 학사, University of Georgia MBA, 경영학 박사를 취득하고 30년간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에서 전략경영, 창업과 기업가정신 등을 연구하고 가르쳤으며, 현재 한양대학교 특훈교수, 아산나눔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다. 기독경영연구원장, 벤처산업연구원장, 전략경영학회장, 중소기업학회장, 인사조직학회장과 13대(2013.3~2016.1) 중소기업청장을 역임했다.


출판사 서평 - 추천사

영적 구원과 함께 물질적 풍요와 사회문화적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주체로 하나님께서는 크리스천 기업가를 부르셨다는 내용이 머리에 쏙 들어온다. 10장으로 구성된 창세기의 경영 원리는 실천 지침과 토의 주제까지 친절하게 제시해 주어 CBMC 지회에서 사용할 교재로 안성맞춤이다. 강력 추천한다.

이대식, 한국기독실업인회(CBMC) 중앙회장


기독경영연구원은 1996년에 창립되어, ‘경영에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져 기업세계 위에 하나님 나라가 임하게 하옵소서’라는 사명을 충실히 감당하며, 명실공히 기독경영연구의 중심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그간 기독경영의 원리를 도출하기 위해, 경영학 및 학제적인 학문 분야를 성경적 관점으로 심도 있게 고찰하여 많은 연구의 결과물을 발표하여 왔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몇 가지를 언급하면, ‘기독경영원리 JusT ABC’, ‘굿비즈니스 플러스’, ‘기독경영 로드맵 11’, ‘기업이란 무엇인가’, ‘크리스챤 CEO의 고민에 답하다’ 등이 있습니다. 또한 기독경영원리를 실천사례집으로서 ‘굿비즈니스 현장 스토리’, ‘비즈니스 미션’, ‘경영-신앙에 길을 묻다’ 등을 출간하였습니다.

이번 출간되는 ‘창세기에서 만난 경영의 지혜’와 ‘마태복음에서 만난 경영의 지혜’는 이전기독경영 연구 결과물과 접근방법의 차이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지금까지의 연구는 경영학과 관련 학문의 로고스에 기반한 경영원리가 성경에서 어떻게 접목되는지를 ‘Outside In’의 연구방법론으로 탐구하였다면, 이번에는 성경- 구약 창세기와 신약 마태복음-에서부터 출발하여 성경으로부터 경영원리를 도출하고 사례를 제시하였습니다. 창세기는 하나님의 정체성을 계시하며, 마태복음은 하나님이신 예수님의 정체성을 계시하는 복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의 연구는 성경으로부터 출발하는 ‘Inside Out’의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하나님 뜻에 합당한 기독경영을 고찰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기독경영의 연구는 이러한 두 접근법이 통합되면 성경적 경영의 실체에 보다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형재, 기독경영연구원 원장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은 하나님이시다. 따라서 사람들이 이 세상에서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비결은 하나님을 아는 것이다. 이러한 비밀을 담은 귀한 말씀, 창세기를 경영 영역에서 믿고, 실천하고 연구한 경영인들과 학자들이 동역한 열매인 ‘창세기의 경영원리’를 기쁜 마음으로 적극 추천한다.

임성빈, 장로회신학대학교 교수/전 총장


직장생활에서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하고 하나님의 나라를 확장하고 싶다. 그런데 하루의 생활속에 그분의 가르치심과 세상의 요구 사이에 갈등과 피곤함을 느낀다. 이책은 나에게 영적 갑옷과 무기 뿐만아니라 실천적 지혜도 알려준다. 정독을 추천한다.

김용준, 성균관대학교 중국대학원 원장/전 한국경영학회 회장


“CEO의 세계관은 기업문화 형성과 조직관리 및 의사결정의 기초가 된다” 이런 의미에서 이 책은 4차혁명시대에 올바른 방향성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무엇보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신 이유와 경영 현장에서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폭 넓게 전달한 내용이 많아 크게 도움이 되어 일독을 권한다.

홍의숙, 코칭 대표이사


우리 사회는 종교적으로 혼란의 시기를 지나 이제는 큰 변화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 이 책은 경영자들과 기업의 구성원 모두에게 성경적 세계관을 적용하는 실질적 가르침을 준다. 크리스찬 뿐아니라 기업을 경영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신혜성, 와디즈 대표

목차

프롤로그

발간사 / 3

추천사 / 5

시작하는 말 / 9

차례 / 12

1 창세기의 세계관과 경영원리

2 창조의 원리

3 생명의 원리

4 위임의 원리

5 공급의 원리

6 형통의 원리

7 비전의 원리

8 공정의 원리

9 화해의 원리

10 언약의 원리

11 소통의 원리

맺는 말 / 265

미주 / 270

저자 소개 /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