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추천도서

이달의 추천도서
[9월 추천도서] 목적을 잊어버린 성공

2021.08.31

본문

저자
바우터 드로퍼스
출판사
도서출판 하나
소개
성경 속 두 도시에서 발견하는 사업 교훈

책소개


글로벌 조직을 갖추고 있는 기독 실업인과 전문인 단체인 CBMC의 유럽연합회(유로파트너스) 바우터 드로퍼스 회장이 예루살렘과 바벨론이라는 성경 속 두 도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사업 교훈을 탄탄한 이론과 다양한 사례를 들어가며 집필한 책이다. 한국인으로서 국제CBMC 이사장을 역임한 신용한 회장이 여든을 넘긴 고령의 나이에 번역 자격증을 취득하고 심혈을 기울여 번역하여 국내에 소개한 현장 에피소드가 풍부한 경영 지침서


'성공'의 개념은 무엇인지, 기업가로서 어떤 자질을 갖춰야 하는지, 추상적으로 이야기하는 '사랑'이 비즈니스 현장에서 어떻게 연결의 기초가 되는지, 바람직한 수익모델은 무엇인지 등을 알기 원하는 경영일선의 기업가 뿐만 아니라 크리스천 기업경영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갈증을 풀어줄 수 있는 저서이다.


이대식 한국CBMC 중앙회장은 이 책을 가치에 입각한 경영이 무엇인지, 고객에게 이익을 주는 경영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사람들은 물론 자신의 일터를 믿음, 소망, 사랑이 넘치고 소명을 실천하는 터전으로 일궈나가고자 몸부림치는 모든 기독실업인에게 매우 유익한 책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한편 코카콜라 총괄회사 전무이사인 마크 휘태커는 목적을 잊어버린 성공영문판에 이 책은 믿음 선용을 이룰 방법을 제시할 것이다. 꼭 읽어야 할 책이다. 많은 기업인이 우리의 직원, 공급자, 고객 그리고 우리 자신의 건강한 욕망을 어떻게 실현할지에 의문을 가지고 있다. 독자가 하는 모든 일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해 어떻게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지 도울 것이라는 추천의 글을 남겼다.

 

제이슨 마린그룹 창업회장이자 국제CBMC 조셉 푸 이사회장은 이 책은 경영 일선에 서 있는 우리 모두에게 포괄적인 안내를 해준다. 우리가 경영을 실천하는 일터에는 많은 상충 요소가 있다. 그러나 그런 상황 속에서 우리가 내릴 최고∙최선의 결단은 성경의 원리에 입각한 것이다. 저자는 그의 풍부한 경영 경험에 근거해 일터에 파송된 그리스도의 대사로서 우리가 거래하는 고객들과 하나님이 원하시는 가치를 실현하는 온전한 삶을 사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기업인들과 전문인들에게 지금의 다문화 고도 경쟁 사회에서 예수께서 가르치신 빛과 소금의 삶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라는 구체적인 추천의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끝으로 유로파트너스 회장으로서 이 책을 집필한 바우터 드로퍼스가 한국의 독자들께 드리는 감사의 글에는 이 책에 대한 명확한 내용이 잘 나타나 있다. “더욱 건강하고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려면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성공’, ‘안녕’, ‘행복이란 개념을 재정비해야 합니다. 나는 『목적을 잊어버린 성공성경 속 두 도시에서 발견하는 사업 교훈』에서 그 답을 제시합니다. ‘하나님의 방법으로 사업을 경영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 이 책에는 이에 대한 풍부한 실례와 당면 문제의 해결책, 여러 개의 개인 증언과 이야기가 있습니다.”


지은이와 옮긴이 소개


지은이 : 바우터 드로퍼스

크리스천 비즈니스 리더들을 위한 국제적인 유럽연합 운동체인 유로파트너스(Europartners)의 바우터 드로퍼스회장은 네덜란드 자동차 산업 계통의 여러 기업 대표를 역임했다. 40년 가까운 경험 가운데 더욱 건강하고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려면 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성공’, ‘안녕’, ‘행복’이란 개념을 재정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저자는 직장생활에서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눈에 보이는 결과를 위해 몸부림치며 사람보다도 사업의 성공을 더 중요하게 여겼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도덕적 가치와 기업윤리만으로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을 구별할 수 없음을 인식했다. 이후 내가 기독실업인회에서의 일을 하나님이 주신 소명으로 여기는가, 아니면 좀 더 도전적이고 풍성한 삶으로 가기 위한 중간 단계쯤으로 여기고 있지는 않은가?’라는 스스로의 질문을 통해 그동안의 삶의 경험과 사업 경력은 기독교인 기업가들이 그리스도의 대사로서 맡은 역할을 다하도록 돕기 위한 자신의 소명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셨음을 깨달았다. 그 후 늦은 나이에 신학을 전공, ‘기독교적인 기업가정신이란 무엇이며, 하나님의 방식으로 사업을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의 테마에 깊이 천착, 이 책을 집필했다. 원서는 네덜란드어로 집필되었고, 영문판에 이어 이번에 한국어판이 발간되었다.

 

옮긴이 : 신용한

완고한 유교집안의 종손으로 태어나 두 살 때 아버지를 여읜 후 두 차례 검정고시를 거쳐 생애최초의 졸업장을 서울대 법대에서 받았다. 현대건설에 입사해 정주영 회장의 비서로 사회생활을 시작, 현대양행의 아틀라스해운 창설을 위해 런던에 파송되어 중고선 네 척을 도입하면서 현대그룹의 해운업 진출에 기여하기도 했다. 기화하이텍을 설립, 기독 실업인으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펼치며 2002년 한국cbmc 중앙회장을 역임하고 곧이어 영 .미계 기독교인이 주로 맡았던 국제cbmc 이사장에 선임되기도 했다.

 

여든의 나이에 공인 영어 번역 자격증 시험에 도전, 번역자의 길에 접어들었고, 하나님 나라 확장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을 위해 기도하던 중 바우터 드로퍼스 유로파트너스 회장의 이 책을 발견, 필자의 실무 경험과 해박한 성경의 가르침을 융합 소개한 내용에 매료되어 번역을 시작했다. 지금까지 살게 된 것이 기독교적 경영을 꿈꾸는 기업인들에게 이 책을기독 경영 지침서로 소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방법으로 사업을 펼쳐 나가는 데 도움되기 위해서라는 소명이라고 믿고 있다.


목차 


차례

1장 두 도시 이야기

1. 두 도시 : 바벨론과 예루살렘

2. 바벨론 문화 속에서의 사업 경영


2장 예루살렘 기업가

3. 우리는 누구인가?

4. 부르심을 받은 자

5. 연결되어 사는 것

6. 연결의 기초가 되는 사랑

7. 성과 추구와 실패

8. 기업가로서의 자질

9. 하나님의 비전이 이끄는 삶

10. 동기와 의미


3장 예루살렘 기업

11. 소유권

12. 역할 분담

13. 비즈니스에서 사랑의 역할

14. 사업 안에서의 연결

15. 수익 모델


4장 요약과 결론

16. 목적을 잊어버린 성공

17. 당신과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꿈

 

 

바우터 드로퍼스 지음 l 152*225mm l 264l 도서출판 하나 ㅣ초판 202191일 발행 l 16,800l 교양∙경영∙비즈니스 l ISBN 979-11-975725-1-7(03320) 

문의처 : 02)786-3167 여의도지회 정여진간사 010-4767-2105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목적을 잊어버린 성공] 리뷰


 

목적을 잊어버린 성공은 기독교적 기업가 정신이란 무엇이며, 하나님의 방식으로 사업을 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한 책이다.

 

두 개의 관점, 두 개의 문화, 두 종류의 사고방식을 가진 기업인이 있다.

인간이 다스리는 바벨론에 살고있거나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예루살렘에 살고 있는 기업인이다.

 

바벨론은 니므롯이 건설한 고대도시(10:8-12)였다. 가장 아름다운 고대도시였으나 현존하지 않는다. 예루살렘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중 하나로 현재까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바벨론을 지배하는 영적 세력은 끝없는 자기 성취욕을 이루며, 인간을 실리적인 대상으로 여긴다. 자기중심적 이해가 삶의 목적과 의미를 결정지으며, 고난받는 것이 미친 짓이거나 어리석은 것으로 여겨진다.

예루살렘의 영광과 형상에는 하나님의 성품과 인격이 담겨있다. 그래서 사랑의 교제, 연대, 봉사의 특징을 갖고 있다. 이 사랑은 고린도전서 13장에서 말하고 있는 사랑이며, 또한 예루살렘은 정의 위에 세워져 있다.

 

바벨론의 시발점인 니므롯은 자신의 위신과 세력보존을 위해 무력으로 정복하고 살인하며 자신의 왕국을 확장해 나갔다. 니므롯의 성공은 자신의 노력과 노동의 대가였지만, 동시에 다른 이들의 생명을 희생시켜 얻은 것이었다. 니므롯은 바벨론을 건설하고, 스스로 유명해지기를 원했으며 초점을 하나님에게서 인간으로 옮겼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언어를 혼란하게 하여 그들을 막으셨다.

 

예루살렘의 시발점은 의와 평강의 왕이라는 이름을 가진 멜기세덱이다. 제사장이며 왕이었던 그는 축복하는 자리에 있었다. 우리 크리스천 기업가는 하나님의 제사장이자 특사로 사람들의 행복과 복지를 위해 일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 화해를 이루고 그분의 아름다우심을 선포해야 한다.

 

바벨론 문화 속에서 살고 있다면 기업가는 사업경영을 어떻게 해야 할까?

다니엘의 삶이 예가 될 수 있다.

다니엘은 포로로 잡혀온 자였지만, 바벨론의 영역에서 하나님의 이름을 세우는 자로 쓰임 받았다.

다니엘은 결단하고(1:8 뜻을 정하여...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고..) 바벨론의 문화적 가치에 흽쓸리지 않고 하나님께 충성하기로 하였다. 그는 건강하고 좋은 리더십을 보여 주었으며, 책망할 것이 없는 삶을 삶았다. 하나님의 최후의 심판이 있음을 믿었고 하나님이 그와 함께 하심을 신뢰하였다.

 

예루살렘 기업가는 자신을 창조된 존재로 본다. 자신의 목적과 어디로 나아갈 지를 알 뿐 아니라 남들을 섬기고 하나님께 의지하며 의무를 다하기를 원한다. 그들의 정체성은 하나님과의 관계 안에서 인격적인 존재라는 것이다. 비전은 우리가 추구하는 최종 결과일 뿐 아니라 기업가로서 어떻게 그 결과를 성취할 것인가와 관련이 있다.

 

한마디로 크리스천 기업가는 하나님께 부르심을 받은 자로서 비즈니스 세계에서 그분이 주신 재능과 성품과 개성을 가지고 공공의 이익과 하나님의 정의와 영광을 위해서 하나님과 함께 일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예루살렘크리스천 기업가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갖고 있다.

1) 부르심을 받았으며, 자신의 일과 기업가정신을 소명으로 여김

2) 밀접하게 하나님 이웃, 자신 세상, 자신의 이상과 연결된 삶을 원함

3) 사업을 시작하고 운영할 만한 자질이 있기 때문에 이를 책임감으로 여김

4) 기업가 정신이 맺는 열매는 정의로움. 사람과 하나님, 그리고 창조세계의 정의를 이루며 하나님이 의도하시는 대로 모든 것이 제자리를 회복하기 원함

 

존파이퍼는 [무엇을 하느냐에 삶을 낭비하지 말고 어떻게하는지에 시간을 쏟으라]고 하였다.

 

크리스천 기업가에게 중요한 것은 우리가 리더이자 그리스도의 대사이며, 많은 이의 본보기가 되는 삶을 살아간다는 것이다.

 

예루살렘 기업가의 인격적인 특성은 성경의 인물에서 찾을 수 있다.

하나님 마음에 합함(다윗)

용감하고 능력있고 정직함(다윗)

선의 적대자들을 물리침(다윗)

섬김과 탁월함에 집중함(솔로몬)

지혜와 통찰력이 있음


바벨론의 사고방식으로 보자면, 회사는 주주라고 하는 의 주인이 소유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이끈다. 따라서 소유권과 부는 바벨론의 사고방식에서 최고의 이상이다그러나 기독교적인 소유권에 대한 기본적인 원칙은 다음과 같다.

땅과 거기에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가운데 사는 자들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24:1)

 

청지기로서의 직분은 하나님을 진정한 주인으로 모시는 것에서 더 나아가, 하나님의 법칙과 원칙을 사업에 적용하고 제자가 된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말씀하시고, 결정하시고, 다스리시며 그 분을 따른다. 그렇기에, 하나님이 소유하신 기업은 그 전략이 영적인 사업, 즉 제자도의 모습이 된다.

 

오늘날 우리의 환경은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다. 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을 VUCA(Volatility 변동성, Uncertainty 불확실성, Complexity 복잡성, Ambiguity 모호성)사회라고 하다. 이런 사회에서 빠르고 결정적인 선택을 하기 위해서 튼튼한 기반이 필요하다. 하나는 회사의 정체성과 가치이고, 다른 하나는 사업과 조직의 회복력이다.

 

이 책의 가장 중요한 질문은 어떻게 하면 우리가 기업가로서 우리 자신의 건전한 이익을 추구하는 동시에 회사와 관련한 모든 사람의 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가이다.

 

저자는 이 질문의 답을 예루살렘의 사고방식에서 찾았다.

연결이 모든 것을 바꾼다.

사랑으로 행해지는 기업가 정신은 삶을 아름답게 하고 의미를 준다.

내면의 변화가 핵심이다.

나눔은 즐거운 것이며 이는 확장으로 이끈다.

하나님이 우리 사업의 주인이시며, 예루살렘 도시의 건축자이다.

강하고 담대하라.

공유된 비전으로서의 공의를 추구하라



바벨론의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예루살렘방식을 꿈꾸는 크리스천 기업가들에게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